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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융합지식협동조합 고등학생 대상 AI와 메타버스 융합 해커톤 개최

 
이미지 생성형AI로 제작한 그림입니다

활기 넘치는 도심, 첨단 기술의 발달로 화려해진 빌딩 숲과 생동감 넘치는 거리에서 한국의 디지털 학습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교육의 혁명이 조용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빠른 기술 발전으로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한국은 항상 기술과 교육을 통합하는 데 앞장서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디지털융합지식협동조합의 주도 하에 교육과 기술의 융합은 더욱 높은 수준으로 도약할 것입니다.

이 혁신의 변화를 주도하는 인물은 디지털융합지식협동조합 이사장 주방현입니다. 주방현 이사장은 기술과 교육을 결합하는 꿈을 가지고 한국의 학생들이 디지털 콘텐츠의 단순한 소비자에서 벗어나 능동적인 창작자이자 드넓은 디지털 생태계의 구성원이 되는 미래를 내다보고 있습니다. “디지털 환경은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습니다.”라고 주 대표는 최근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이 이러한 환경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환경을 만들어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그 해답은 바로 해커톤의 세부적으로 구성된 커리큘럼에 있습니다. 고등학생을 위해 맞춤 설계된 이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에게 AI 챗봇의 흥미로운 세계를 소개하고 복잡한 AI 챗봇 설계, 구축 및 구현에 대한 과정을 알려줍니다. 하지만 배움은 여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학생들은 전 세계 각지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다룹니다. 학생들은 기술 총괄 이동호 이사의 안내를 받아 자신이 만든 AI 창작물을 3D 메타버스 플랫폼인 ‘Spot’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 살펴봅니다. 이동호 기술 이사는 “메타버스는 단순한 디지털 공간이 아니라 디지털의 다음 단계”라고 설명합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AI 프로젝트를 이 공간에 직접 연동해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미래의 세계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융합지식협동조합의 목표는 이러한 해커톤에 그치지 않습니다. 윤명희 교육이사는 보다 장기적인 목표를 강조했습니다. “기술력은 매우 중요하지만 퍼즐의 한 조각에 불과합니다.”라고 윤명희 교육이사는 말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생각하는 사람, 혁신적인 사람,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기술은 가르칠 수 있지만 사고방식은 스스로 키워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고방식의 훈련은 분명합니다. 해커톤을 통해 학생들은 브레인스토밍, 협업, 혁신 과정을 통해 막연한 아이디어를 실질적인 디지털 해법으로 전환하도록 훈련받습니다.

다가오는 해커톤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유능한 학생들의 재능이 한데 어우러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단순한 학업이 아니라 기존의 교육 방식인 책에서 배우는 방식에서 보다 참여적이고 직접 체험하는 방식으로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의 물결이 거세게 일고 있는 지금, 대한민국은 다음 세대가 이 물결에 올라타고 그 흐름을 주도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교육적 시도를 통해 한국은 디지털 혁신의 선두주자로 부상할 것입니다. 그 미래는 그저 가능성이 높은 것이 아니라 놀랍도록 역동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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